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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신용데이터가 결이 맞는 인재 찾는 법 (KCD)

한국신용데이터가 결이 맞는 인재 찾는 법 (KCD)

한국신용데이터가 결이 맞는 인재 찾는 법 (KCD)

한국신용데이터(KC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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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님의, 사장님에 의한, 사장님을 위한 서비스.' 두 시간의 인터뷰 끝에 자연스럽게 도달한 결론입니다. 기업의 철학, 조직 문화, 그리고 오늘의 주인공인 인재영입 매니저의 역할까지. 모든 이야기의 중심에는 '사장님'이 있었죠. 여러 문답이 오가며 서비스에 대한 확신은 더욱 커졌는데요. ‘사장님의 더 나은 내일을 만들자’라는 뚜렷한 목표 아래, 동료들이 똘똘 뭉친 이 기업. 어디일까요? 바로 한국신용데이터(이하 KCD)입니다.

부서와 직무를 넘어 한마음으로 일할 동료를 찾아내는 KCD의 영입 비결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이들은 어떻게 사장님을 향한 애정과 응원을 변함없이 이어갈까요? KCD 인재영입 매니저(Talent Acquisition Manager) 정진주 님에게 그 이야기를 직접 들었습니다.


3줄 요약

  • 한국신용데이터는 사업의 모든 순간을 지원하는 경영 관리솔루션 ‘캐시노트’를 만든 곳입니다. 약 170만 개 사업장이 캐시노트를 활용하며, 국내 소상공인의 80%가 선택한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죠.

  • 소상공인 사장님을 이해하는 것이 서비스의 시작이자 중심이라는 KCD. 모든 동료가 보틀숍을 직접 운영하며 기업의 미션을 몸소 익힌다고 해요.

  • '영입에 앞서 커피 한 잔부터.' KCD 결에 맞는 인재를 찾는 비결은 직접 만남에 있습니다. 이력서에 없는 후보자의 진짜 이야기를 들으며, 적합성을 가장 확실하게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죠.


대한민국 170만 중소상공인의 슈퍼앱 탄생지, 한국신용데이터

Q. 오피스 곳곳에서 ‘사장님’이란 단어가 자주 등장합니다. 한국신용데이터는 어떤 회사인가요?

한국신용데이터 인재영입 매니저 정진주 님

<사장님의 모든 순간, 사장님이 겪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였습니다.>

한국신용데이터는 ‘사업을 더 쉽고, 빠르게 할 방법은 없을까?’라는 질문에서 출발했습니다. 매출 관리, 재고 처리, 고객 응대 등 사업을 운영하려면 챙겨야 할 것들이 정말 많은데요. 더 안타까운 건, 사업에 유용한 정보들이 정작 사업자들에게 제대로 닿지 않는다는 거예요. 이를테면 정부가 소상공인을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두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사업자는 많지 않아요. 생존에 집중하다 보면 중요한 정보를 놓치기 쉬운 현실이거든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7년, 캐시노트가 탄생했습니다. 소상공인, 자영업자, 중소기업 사장님을 위한 경영관리 솔루션으로, 매출 관리부터 자금 흐름 파악, 매장 운영, 금융 및 세무 서비스까지 사업 운영에 필요한 핵심 기능을 한곳에 모았습니다.

캐시노트 앱 화면 이미지

현재 약 170만 개 사업장이 캐시노트를 사용하며, 국내 중소상공인의 80%가 선택한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어요. 더 나아가 사업의 모든 순간을 지원하기 위한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VAN 사 ‘한국결제네트웍스’, 포스 솔루션 ‘아임유’, 사업자 전문 신용평가 회사 ‘KCS’, 전문 상담 회사 ‘KMX’ 와 함께 사업자들이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Q. 사장님을 위한 서비스라면, 사장님에 대한 이해가 가장 중요할 것 같아요.

<이론이 아니라 현실을 아는 것. 사장님의 입장에서 직접 부딪히며 고민하는 경험이 진짜 필요한 서비스를 만드는 강력한 원동력이 됩니다.>

맞아요. 저는 신규 입사자들이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온보딩 업무도 담당하고 있는데요. KCD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가 ‘사장님에 대한 공감’이기에, 온보딩 과정에도 사장님을 알아가는 경험을 포함하고 있어요. 바로, 회사에서 운영하는 보틀숍 ‘바틀드(Bottled)’에서 하루 동안 사장님이 되어보는 시간이죠.

이 시간을 통해 동료들은 직접 매장을 운영하며 실제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몸소 체험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설문으로 고객 피드백을 받을 수도 있지만, 현장에서 부딪히는 경험만큼 강력한 배움은 없으니까요. 제품도 팔아보고 사장님과 함께 매출 데이터를 분석하며, 고객을 깊이 이해하는 과정을 반드시 거칩니다. 덕분에 서비스 개선과 기능 개발에도 더 몰입할 수 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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