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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도, 채용도 초개인화’ W컨셉에서 찾은 채용의 디테일

더블유컨셉코리아(W컨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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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영등포역 인근, 시원한 통창 유리로 감싼 8층짜리 사옥이 우뚝 서 있습니다. 1층 유리창에 큼지막하게 적힌 ‘감각적 스타일링’이라는 문구가 지나가는 이들의 시선을 단번에 사로잡죠. 국내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를 발굴하며 패션 업계의 성공 등용문으로 불리는 곳. 바로 패션 플랫폼 W컨셉의 요람, 더블유컨셉코리아(이하 W컨셉)입니다.

원석 같은 인디 브랜드를 알아보는 안목. 그 신선한 감각 덕분에 신생 플랫폼처럼 보이지만, 사실 W컨셉은 17년 업력의 탄탄한 기업입니다. 서비스만 놓고 보면 19년의 깊이를 지닌 브랜드죠. 트렌드와 브랜드 레거시, 이 두 가지가 어떻게 공존할 수 있을까요? “단단한 뼈대가 있어야 유연한 움직임도 가능합니다.” W컨셉 People&Culture 팀 박지훈 채용파트 리드는 견고한 체계 안에서 유연한 조직 문화가 흐를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 안의 사람들은 새로운 시도를 멈추지 않는다고요. 트렌드를 좇기보다 만들어가는 이들의 일하는 방식과 채용 이야기를 듣기 위해 W컨셉을 찾았습니다. 대화는 1층 쇼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3줄 요약

  • ‘재구매율 80%.’ 치열한 이커머스 업계에서 W컨셉이 이룬 성과입니다. 국내 인디 브랜드를 발굴해 큐레이션 하는 이곳은, 감각적인 스타일링과 AI 기반 초개인화 고객 경험으로 강력한 팬덤을 형성하고 있죠.  

  • W컨셉의 핵심 전략인 ‘초개인화’는 서비스뿐만 아니라 후보자 소싱에도 적용됩니다. 후보자마다 다른 배경과 이직 니즈에 맞춰 적합한 소수에게만 제안을 보낸다고 해요.

  • 이 정교한 방식으로 MD와 패션 디자이너 등 업계 핵심인재를 성공적으로 영입한 W컨셉. 이들이 리멤버를 ‘필살기’라 부르는 이유와 서비스 활용 비결은 무엇일까요?


다른 플랫폼에서는 볼 수 없는 국내 인디 브랜드들의 메카, W컨셉

더블유컨셉코리아 People&Culture 팀 박지훈 채용파트 리드

Q. 쇼룸에서 인터뷰라니! W컨셉을 직접 경험하는 기분입니다. 이곳은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소비자에게는 감각의 확장을, 인디 브랜드에는 도약의 무대를>

W컨셉은 국내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를 소개하는 패션 플랫폼입니다. 2021년 5월, SSG닷컴의 자회사로 합류, 신세계그룹에 편입돼 더 큰 영향력으로 패션 업계를 선도하고 있어요. 하지만 저희가 만드는 가치는 패션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뷰티, 레저, 리빙, 키즈 등 일상 곳곳을 감각적으로 채우는 브랜드를 큐레이션 하며 소비자들이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들고 즐길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W컨셉의 또 다른 고객은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입니다. 그들이 W컨셉이라는 무대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죠. 유명 브랜드들은 온·오프라인 어디서든 쉽게 접할 수 있지만,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는 소비자와 만날 기회가 부족합니다. 저희는 이들이 더 많은 대중과 연결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있어요. 유수의 해외 브랜드들 사이에서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가 경쟁력을 갖추고 도약할 수 있도록 돕는 것. 바로 이것이 W컨셉만의 차별점이에요.

Q. W컨셉을 사용할 때마다 ‘나를 알고 있었나?’ 하는 느낌이 듭니다. 추천 상품이나 스타일 팁이 제 생각을 반영한 것 같았거든요.

<재구매율 80%의 비결, 내 취향을 먼저 아는 AI >

그 느낌이 바로 저희가 지향하는 서비스의 본질이에요. 다양한 카테고리 속에서 각자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큐레이션 하는 동시에, 양질의 숨은 브랜드를 발굴해 스타일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합니다.

W컨셉은 '딱 맞는' 경험을 끊임없이 제공하기 위해 AI 기반 초개인화 기능을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개인화 추천을 통해 취향에 맞는 브랜드를 소개하고, W스토리, 스타일링, 룩북 등 숏폼의 프리미엄 콘텐츠를 통해 다채로운 브랜드 경험을 선사하죠. 그 결과는 숫자로 증명됩니다. 재구매율 80% 이상. W컨셉만의 안목으로 탄생한 서비스가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충족하고 있다는 확실한 증거죠.


일의 무게 중심은 실패가 아닌 ‘개선’    

Q. 고객 중심으로 사고하는 분들이 W컨셉을 만드는 거네요. 동료들의 또 다른 특징이 있을까요?

W컨셉에 합류한 사람들은 두 가지 가치를 공유합니다. 하나는 ‘고객 중심 사고’, 또 하나는 ‘도전 정신’이죠. 고객 중심 사고란 단순히 소비자와 제품과의 연결을 넘어, 아직 발견되지 않은 브랜드와 새로운 스타일을 제안하는 것까지 포함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W컨셉 고객이 누구인지, 그들의 욕구가 무엇인지 깊이 파고들어야 해요. 막연한 트렌드를 따르는 건 지양합니다. W컨셉만의 개성과 방향성을 유지하면서 트렌드와 소비자 취향 사이에서 최적의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하죠.   

도전 정신 역시 핵심 덕목입니다. 주철 님(W컨셉 대표 이주철)께서 늘 강조하는 말이 있어요. “실패해도 괜찮다. 중요한 건 개선이다.” W컨셉은 실수를 다그치기보다 과정을 되짚어보며 해결책을 찾는 문화를 지향합니다. People&Culture 팀도 구성원들이 새로운 시도를 두려워하지 않도록 응원하며, 더 나은 결과를 함께 고민하는 업무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죠.

Q. 필요한 인재 유치를 위해 특별히 신경 쓰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올해 W컨셉이 가장 집중하는 과제는 ‘채용 브랜딩’입니다. 더 많은 인재에게 일하기 좋은 회사로서 W컨셉을 알리는 것이 목표예요. 패션 플랫폼 특성상 W컨셉은 여성들에게 익숙하지만, 남성들에게는 다소 낯설 수 있어요. 저 역시 입사 전까지 그랬고요. 하지만 근무 환경에서는 성별과 관계없이 자연스럽게 융화되어 함께 일합니다. 무엇보다 이커머스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다양한 커리어 경험을 쌓으며 성장할 기회를 얻을 수 있어요. 녹록지 않은 업계 상황 속에서도 최근 4년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 역시 W컨셉의 강점이죠. 

성장 가도를 이어, 지난해 12월에는 처음으로 신입 공채도 진행했어요. 단순한 인력 충원을 넘어 차세대 인재를 직접 육성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죠. 이들이 곧 기업의 미래 자본이자 경쟁력이니까요. 첫 공채는 MD 직군으로 시작해 100:1의 경쟁률을 뚫고 6명의 인재를 영입했습니다. 앞으로는 채용 범위를 넓혀 여러 직군에서도 공채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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